- Love partner / Life partner
결혼은 최고의 선택과 판단을 필요로 한다.
“결혼은 판단력의 부족으로 이혼은 이해력의 부족으로 재혼은 기억력의 부족으로 하게 된다.” 는 말이 있다. 낭만과 사랑으로 결혼했다가 절망의 현실 앞에서 이혼을 하게 된다.
이상과 현실은 다르다.
내 아내에게 물어보았다. “돈 많은 못생긴 남자와 돈은 없어도 잘생긴 남자 중에 하나를 골라야 한다면 당신은 누구를 선택 하겠느냐?” 아내는 휙 쳐다보더니 두말않고 “돈 많고 잘생긴 남자”라고 대답한다. 그래 산 좋고 물 좋고 정자 좋은 곳이 어디 있느냐 하고 웃고 말았다.
젊은이들 축제마당에서 미혼 남녀를 위한 특강을 한 적이 있다.
남자대학생들과 미혼청년들에게 이상적 배우자 상을 물어보았다.
남자들은 하나같이 얼굴이 예뻐야 한다고 한다. 외모지상주의자들로 그 바램은 끝이 없다.
“학벌이 좋아야 하고 얼굴이 예쁘고 상냥하며 키가 크고 늘씬하며 S라인에 다리는 쭉쭉 빵빵 좋은 가문에 교양과 품위가 있고 온순하고 순종적이어서 드세지 않고 다소곳하며 낮에는 친구 같고 밤에는 요부 같으며 심심할 때 동생같고 외로울 때 누나같고 힘들 때 어머니 같이 헌신적이고 아프지도 않고 성내지 않으며 요리나 청소는 완벽하게 해내고 보석이나 패물을 좋아하지 않으며 돈 잘 벌고 애 잘 낳고 이른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일해도 지치지 않는 슈퍼우먼…” 등등 바램이 끝이 없다.
그래 그런 사람이 어디 있나. 그런 사람이 있으면 내가 갖지 여러분한테 주겠느냐 그런 사람은 지상에 없다. 그러니 “혼자 살아라.” 해서 모두가 웃고 말았다.
동화 속에서 신데렐라는 유리 구두를 신고 백마 탄 왕자를 만나게 되는 스토리이다.
사람들은 신데렐라 콤플렉스 같은 마법에 걸리기도 한다. 결혼은 동화속의 이상향이 아니다. 실존적 삶의 현실이다.
결혼이란 서로 다른 사람이 만나 교집합으로 살아가며 조화를 이루어가는 patch work이다.
뜨거웠던 열정은 시간과 더불어 차가운 현실로 바뀐다. 결혼에는 3개의 Ring이 있다.
첫째는 약혼반지 Engagement Ring 둘째는 Wedding Ring 셋째는 Suffering 이라고 한다.
기쁨과 행복이 있는가 하면 고통과 아픔이 따르게 된다.
낭만의 열차만 타고 가는 것이 아니다. 현실을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엉키고 부딪치기도 한다.
Love partner는 마냥 즐겁고 좋기만 하다. 심각한 갈등은 별로 없다.
그러나 부부로 같이 살아가는 Life partner는 갈등과 고통이 있기 마련이다. 한 사람을 선택했다는 것은 사랑도 택했지만 고통도 함께 선택했다는 것이다.
부부는 동화 속의 공주와 왕자가 아니다. 결혼생활은 실존적 삶의 현장이다.
나는 왕자가 될 준비를 못하면서 상대가 공주이기를 바라니 문제다.
배우자가 훌륭한 사람이길 바라지 말고 내가 먼저 훌륭한 동반자가 되는 것이다.
– 두상달 장로
(사) 가정문화원 이사장
칠성산업(주) 대표이사
(주)디케이 대표이사
(사)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 회장 및 이사장
중동선교회 이사장 및 명예이사장
(전)사단법인 한국기아대책기구 이사장
(전)기독실업인회 중앙회장 및 명예회장
한국직장선교회, YFC 이사장
국내 1호 부부강사
아침키스가 연봉을 높인다 저자
결혼, 천일 안에 다 싸워라 저자
행복한 가정을 꿈꾸십니까 저자
수상내역 –
보건복지부 가정의 날 대통령표창
제 10회 대한민국 신지식인상 가정부문
서울특별시 부부의 날 위원회 서울부부상